비행기 여행 전 반입금지 물품 총정리
혹시 비행기 여행이 처음이신가요? 설레는 마음도 잠시 다른 여행과는 달리 비행기 여행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바로 위탁 및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액체류의 용량 제한까지 기내 반입금지 물품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금지 물품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짐을 챙겼을 경우, 항공기 탑승 지연 및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비행기 탑승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기내반입금지물품 리스트를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내반입금지 물품이란?
간단히 정리하자면 기내반입금지물품이란 항공 안전을 위해 비행기 내부로 가지고 들어갈 수 없는 물품을 의미합니다. 저도 과거 처음 간 해외여행 길에서 액체류 규정을 모르고 챙겼던 고가의 화장품을 눈앞에서 뺏았겨던 광경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몰랐다가 난처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행 전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1 기내반입금지 물품 리스트 (2025년)
- 기내 액체류 규정
액체류는 100ml 이하 용기에만 허용되며, 총 1L 이하의 지퍼백에 넣어야 합니다. 화장품, 향수, 음료수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 비행기 보조배터리 규정
보조배터리는 기내 휴대 가능하지만 용량이 160Wh를 넘으면 반입이 금지됩니다. 대부분의 보조배터리는 용량 표기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세요 - 리튬배터리 반입규정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는 휴대만 가능합니다. 여분의 리튬배터리는 반드시 휴대 수하물로만 가져가야 합니다. - 기내 반입 금지 음식
대부분의 고체 음식은 가능하지만, 액체류에 해당하는 음식(요거트, 잼 등)은 규정에 맞춰야 합니다. 특히 김치, 장 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내 음식 반입 가능
간단한 샌드위치, 빵, 과자 등 고체 형태 음식은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액체가 아닌 음식은 보통 문제가 없습니다.
2. 기내반입 애매한 물품 확인법
짐을 싸기 전에 기내반입금지 물품 항목들을 정확히 알고 싶은 분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항공보안 365'에서 휴대 및 위탁 반입금지 물품 및 객실 내 반입 금지 물품과 휴대 물품들을 확인하고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접속하여 아리송하거나 헷갈리는 물품들을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전 한번 둘러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각 항목을 눌러보시면 이미지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어 어떤 물건을 가지고 가야 할지 정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잘못 챙긴 반입금지 물품 처리방법
꼼꼼히 여행짐을 챙겼음에도 불고하고 어디에 숨어 있었던 것인지 미처 확인 하지 못한 금지 물품이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출국할 때도 이미 위탁 수하물 접수를 마쳤는데, 용량이 큰 액체류 화장품이 발견되어 당황스러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렇게 생각지도 못한 기내반입금지 물품이 생겼을 경우 2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3.1 수하물 보관 서비스 이용하기
인천공항에는 수하물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천공항 제1터미널 / 한진택배 국내 택배, 포장, 보관
위치 : 제1여객 터미널 3층 B 카운터 부근
운영시간 : 07:00~22:00
연락처 : 032-746-5841
인천공항 제2터미널 / 한진택배 국내 택배, 포장, 보관
위치 : 제1여객 터미널 3층 H 카운터 부근
운영시간 : 00:00~24:00
연락처 : 032-743-5835
3.2 인청공항 물품 짐 캐리어 보관 가격
물품, 짐 보관 서비스는 하루마 요금이 부과되며, 캐리어에 무게와 길이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측정됩니다.
< 1일 이상 기준 >
캐리어
- 18~21 인치 : 7천 원
- 22~24인치 : 8천 원
- 25~28인치 : 1만 원
- 29~32인치 : 1만 2천 원
백팩 및 노트북 : 6천 원
골프백 : 1만 2천 원
이민가방 : 1만 2천 원
4. 기내반입 금지물품 실수 방지 팁 3가지
- 항공사 규정을 여행 전 최소 하루 전에 확인할 것
- 애매한 물건은 반드시 위탁 수하물로 넣기
- 액체류는 100ml 용기에 미리 덜어서 준비하기
여행을 준비하다 보면 생각보다 챙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여권, 항공권, 숙소 예약 등 필수사항 외에도 놓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기내반입금지물품 체크입니다.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현장에서 당황스러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미리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공항에서 예상치 못하게 소지품을 압수당하면, 금전적인 손해뿐 아니라 여행의 시작에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해외여행 시작을 스트레스로 망치지 마시고, 준비 단계부터 철저한 점검은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여행 짐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고, 혹시라도 모를 상황을 미리 예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행은 준비가 반이라고 합니다. 미리 준비할수록 더 여유롭고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의 첫걸음, 기내반입금지물품 체크부터 확실히 마무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반입하는 방법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 보조배터리를 챙기는 것은 여행에 있어 필수사항입니다. 하지만 공항 검색대에서 보조배터리가 반입 금지라며 압수당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writelight.co.kr
댓글